지난해 경북도 내 119신고접수 처리 현황 분석 결과 도민 4명중 1명이 119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.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, 지난 한 해 119로 접수된 신고건수는 66만8995건으로 2015년 59만7435건 보다 7만1506건 약 12% 증가했다. 이것은 하루 평균 약 1833건으로 매 47초마다 약 1건을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다.유형별로 화재․구조․구급 등 재난관련 출동신고가 27만4423건으로 2015년 24만616건 보다 약 14%(3만3807건) 증가 했으며, 민원안내 등 非 출동관련 신고 또한, 39만4572건으로 2015년 35만6819건보다 약20%(3만7753건)증가했다. 특히, 진난해 9월 12일 경주지진 발생시 1시간 동안 119로 8000여 건의 신고가 폭주했으나, 119신고예비회선(60회선) 확보, 상황요원 비상근무, 첨단신고접수시스템(ARS, 다매체, 신고자 위치정보 등)등으로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.또한, 이전된 신청사에는 재난현장 통합영상정보시스템 구축, 유해화학물질 대응시스템, 자동심장 충격기 위치정보 안내 등 전국최고의 최첨단 119신고접수시스템이 구축돼, 119신고접수부터 출동 지령까지 소요 시간은 2015년 평균 85.7초에서 11.5초가 단축된 74.2초로 골든타임 확보와 신속한 재난대응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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